놓치기 쉬운 양념 보관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놓치기 쉬운 양념 보관법

by ∥♣⌒◎◆£♤♡★∥ 2022. 4. 25.
반응형

놓치기 쉬운 양념 보관법을 알고 있으면 오랫동안 더 맛있게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양념을 무조건 냉장고에만 둘 경우 오히려 더 빨리 상하는 양념도 있습니다. 오늘 양념 보관법 알려드립니다.

 

 

 

 

놓치기 쉬운 양념 보관법

 

고추장-된장-썸네일
고추장-된장

고추장된장간장

고추장은 보관하는 밀폐 용기의 뚜껑 속에 비닐이나 랩을 씌워서 고추장이 마르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온 보관을 해도 되지만 냉장보관 시 더 오랫동안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된장은 개봉 전에는 서늘한 실온에서 보관 가능하고,, 개봉 후에는 밀폐용 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집 된장은 특히 냉장보관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간장은 서늘한 실온에서 보관하도록 합니다. 여행 등으로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냉장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

식초는 열에 약하므로 오븐, 가스레인지 등에서 떨어진 곳에서 보관하고, 가급적 서늘한 곳의 실온에서 보관합니다.

 

 

 

참기름들기름식용유

기름은 상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기름을 보관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산패되는 것입니다. 산패되면 발암물질이 발생하게 되니 기름들도 유통기한과 보관방법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기름의 경우 즉시 짠 제품과 대량 생산한 제품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유통기한이 평균 6개월에서 2년 정도입니다. 이 기간을 지난 것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참기름은 햇빛에 노출될 경우 쉽게 상하므로, 반드시 입구가 좁고 어두운 색의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 보관하면 굳어지거나 맛이 변할 수 있으므로 그늘진 곳이나 실온에서 보관합니다. 가급적 적은 용량을 자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들기름은 밀봉해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맛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들기름 역시 오래되면 발암물질이 생길 수도 있으니 적은 용량을 자주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사용합니다.

 

식용유의 유통기한은 실온에서 2년 정도입니다. 식용유는 유통기한이 지나도 보관을 잘 한 경우, 4~5개월 정도는 더 사용해도 문제가 없긴 하지만, 산패된 식용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온도에서 과하게 연기가 나는 경우 또는 식용유의 색이 진한 갈색으로 변한 경우, 평소보다 더 끈적거리는 경우라면 산패를 의심하시고 바로 폐기하셔야 합니다. 개봉 후에는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사용하도록 합니다.

 

 

 

 

 

고춧가루

고춧가루는 온도와 습기에 약합니다. 밀폐용기에 담아서 공기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젓

새우젓은 냉장보관하지 않고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맛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요네즈케첩

달걀과 식용유 등으로 만드는 마요네즈를 냉장 보관하면 재료의 성분들의 분리가 발생하여 변질되기 쉽습니다. 마요네즈는 온도가 낮은 쪽의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케첩은 실온에 보관해도 괜찮지만, 냉장보관을 하면 더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봉 후에는 냉장보관을 추천드립니다..

 

 

 

 

소금설탕

소금과 설탕은 습기, 냄새 등과 같은 공기 중의 요소들을 잘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밀폐용기에 담아서 실온의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꿀은 냉장 보관하면 굳어지거나 변질될 수 있으므로 개봉 후에도 밀봉해서 서늘한 실온에서 보관합니다.

 

다시다 류의 조미료

다시다와 같은 조미료는 공기와 접촉하면 굳어버립니다. 개봉 후에는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에 담아 두어도 굳습니다.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낱개 포장이 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놓치기 쉬운 양념 보관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느 양념이나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러나 각 양념의 성질이 있으니 실온 또는 냉장 보관해야 할 것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